비수술통증치료
두통
두통이란
두통은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일생 동안 한두 번 이상은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두통은 환자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며, 이차적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의 경우 의사의 임상적인 진단 이외에 특이적인 진단 방법이
없으므로 진단과 치료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두통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할 수 으며, 대부분의 일차성 두통은 심각한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치료됩니다.
증상
-
- 경추성 두통
- 경추성 두통이란 경추에 이상이 생겨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목디스크나 경추후관절질환, 목뼈의 인대 손상등 경추에 발생하는 병들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이나 목덜미 통증으로 동반하지만 두통이 주증상일 경우 목통증을 모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편두통
- 주로 10대에서 20대 여성에서 많으며 한쪽 머리의 통증이 30분에서 2시간에 걸쳐 점점 두통이 심해지다가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 2~3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빛번짐이나 팔이나 얼굴의 감각이상이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 군발두통
- 주로 40대의 남성에서 발생하며 결막 충혈, 눈물, 코막힘등을 동반한 심한 두통이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10분에서 3시간 정도 지속되며 주로 새벽 1~2시, 오후 1~2시 또는 9시경에 잘 발생합니다.
목통증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서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는 완충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디스크내의 수분함량 감소에 의한 탄력성의 감소나,
나쁜 자세나 사고 등에 의해 디스크가 튀어나와 어깨나 팔로 가는 신경을
누름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증상
- 목 자체가 아픕니다.
- 어깨 및 견갑골 사이가 아픕니다.
- 팔과 손으로 통증이 내려갑니다.
- 팔과 손부위가 저리거나 둔한 느낌이 납니다.
- 팔을 위로 올리기 힘들거나 쥐는 힘이 약해져 물건을 놓칩니다.
경추 후관절 질환
목뼈의 뒤쪽에서 체중부하의 보조적 역할을 하며 척추를 안정시키며 과도한
동작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는것이 경추 후관절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후관절에 문제가 있어 통증이 있는 경우를 지칭하는 질환입니다. 후관절
자체의 퇴행성 변화나, 잘못된 자세에 의한 불안정성의 증가, 교통사고 등의
편타손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무거운 물체를 목이나 어깨에 지고 있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 주로 뒤로 목을 젖힐때 목뒤로 통증을 느낍니다.
- 목 후관절 주변을 누르면 통증이 있습니다.
- 뒷머리나 뒷목이 묵직하고 통증이 있으며, 견갑골 사이나 어깨쪽으로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등통증
흉추 디스크 탈출이란?
흉추(등뼈) 부위에 위치한 디스크가 원래 위치에서 이탈하여 후방에 위치한 척추 신경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흉추디스크의 경우, 흉추가 허리나 목처럼 많이 움직이는 부위가 아니고, 갈비뼈와 관절을 이루고 있어서 외상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섬유륜이 두꺼워서 발생빈도가 목이나 허리디스크 질환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나쁜 자세를 취하거나 외상에 의해 디스크에 큰 충격이 발생하면 흉추 디스크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해당 등 부위에 뻐근한 통증이 있고, 저릿저릿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 때때로 통증이 앞가슴이나 배 쪽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소화기 질환 같은 내과적인 질환과 감별이 꼭 필요하고 전문의와 자세히 상담하고 진찰 받아 보아야 합니다.